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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동산/교통

[신강남선] 신강남선 노선도 서울 3호선 경기남부 3호선 연장의 대안? 신강남선 실현가능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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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 3호선 연장의 대안으로 신강남선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.

신강남선 진행상황과 노선도를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신강남선,
서울 3호선 연장의 대안이 될까?

 

1. 신강남선은?

 

 

신강남선의 아이디어는  2021년 3월 국회에서 주최한 '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및 수도권 광역철도 인프라 확충 전문가 토론회'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습니다.

 

수서-경기남부의 부족한 철도노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
(1)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과
(2) 수서-경기 남부간 별도 광역철도 신설(별도 운행 시스템으로 운영)이 검토된 바 있습니다.

 

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의 경우 경기도와 성남, 용인, 수원, 화성 등 5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.

그러나 수서개발과 연계하여 수서 차량기지의 위치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용인, 성남, 수언 등 각 지자체가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사업성 및 경제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. 

 

그러던 와중 2024년 2월 28일, 신상진 성남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의 대안으로 '신강남선'을 제안한 것입니다.

 

 

2.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과의 비교

 

(1) 비용 절감

  • 기 논의되었던 3호선 연장의 추정 사업비: 8조 5,265억 원
  • 신강남선 추정 사업비: 4조 436억 원

 

신강남선으로 시행하게 되면 사업비가 절반 가량 줄어들며,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수서 차량기지를 이전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(2) 사업기간

신강남선은 신분당선처럼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지 않는 민자노선이기 때문에, 사업기간이 대폭 줄어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신강남선 노선도는?

 

 

신강남선의 정차역은 다음과 같습니다.

신강남선은 병점에서 진안, 수원시청, 서수지, 판교 등을 지나 종합운동작역으로 이어지며, 총 길이 39km로 계획되어 있습니다.

 

병점에서 잠실운동장까지 32분이 소요된다고 하며,

기존 3호선 연장과 유사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민자노선이며

판교 대장지구, 성남 세곡 및 고등지구, 서울공항까지 이어진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.

 

 

신강남선 노선도

 

신강남선 노선도 (출처: 성남시)

 

 

4. 신강남선 진행상황

 

성남시는 '신강남선 민자철도사업'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.
이는 수원, 용인, 화성, 성남시가 추진 중인 '수도권 전철3호선 연장'의 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

신상진 시장은 2024년 2월 시청에서 열린 성남~강남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설명회에서, 수도권 전철 3호선 연장사업과 '신강남선 민자철도사업'을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5. 성남시의 신강남선 제안에 대한 수원, 용인, 화성의 반응

 

일단 경기도를 비롯한 3개 지자체는 신강남선에 대한 내용을 신 시장의 기자회견 전까지는 알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.

 

수원: 신강남선이 검토해 볼만한 방향으로 판단. 경기도와 4개 지자체가 모이는 실무협의회에서 논의해봐 야할 것 같음.

용인 & 화성: 관내 노선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현, 특히 용인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크게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.

 

 

성남시의 신강남선 제안,
수원, 용인, 화성은 아직 동상이몽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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